Friday, February 13, 2009

Statement by Historians in South Korea and Overseas Signatories to the Statement (November 10, 2008) South Korea

전국 및 해외 역사학자 선언

방기중(연세대 사학과 교수) 강길중(경상대 사학과 교수) 강대민(경성대 사학과 교수) 강명길(서울시립대 대학원) 강문석(한국역사연구회 고대사분과) 강미자(경성대 한국학연구소 연구원) 강민철(가톨릭대 국사학과 석사과정) 강병식(역사실학회 회장) 강봉룡(목포대 교수) 강봉원(경주대 문화재학부) 강성길(광양제철고 교사) 강성봉(성균관대 박사과정) 강성호(순천대 인문학부 교수) 강영경(숙명여대) 강일휴(수원대 사학과 교수) 강재광(경기대 사학과 강사) 강정숙(성균관대 박사과정) 강정원(부산대 사학과) 강판권(계명대 사학과 교수) 강혜경(숙명여대 교수) 강혜라(가톨릭대 국사학과) 강호선(서울대 국사학과 대학원) 강효숙(진실화해위원회) 고동환(한국과학기술원 인문사회과학부 교수) 고영진(광주대 교수) 고원(경희대) 고정휴(포항공대 인문사회학부 교수) 고지훈(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 고현아(가톨릭대) 곽차섭(부산대 사학과 교수) 구덕회(고척고 교사) 구도영(한국역사연구회 중세사2분과) 구만옥(경희대 사학과 교수) 구산우(창원대 사학과 교수) 구완회(세명대 교수) 권기철(부산외대 경제학과 교수) 권내현(고려대 역사교육과 교수) 권덕영(부산외대 교수) 권연웅(경북대 사학과 교수) 권영국(숭실대 사학과 교수) 권영배(계성중 교사) 권영오(대저중학교) 권오영(한신대 교수) 권오중(영남대 사학과) 권은주(경북대 사학과) 권인혁(제주대 사학과 교수) 권태억(서울대 국사학과 교수) 기경량(서울대 대학원) 기광서(조선대 교수) 김건태(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교수) 김경남(학습원대학 연구원) 김경란(성균관대 대동문화연구원 연구교수) 김경래(서울대 국사학과) 김경옥(목포대 연구교수) 김경일(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김광철(동아대 사학과 교수) 김기봉(경기대 사학과 교수) 김기섭(부산대 사학과 교수) 김기승(순천향대 교수) 김기주(호남사학회 교수) 김남석(충남호서고) 김남섭(서울산업대 교수) 김남윤(역사학연구소) 김대래(신라대 경제학과 교수) 김도형(연세대 사학과 교수) 김도훈(국민대) 김돈(서울산업대 교수) 김동수(전남대 사학과 교수) 김동전(제주대 사학과 교수) 김동진(한국교원대 역사교육과 강사) 김동철(부산대 사학과 교수) 김두현(울산대 역사문화학과 교수) 김락기(인하대 사학과 강사) 김명진(경북대 강사) 김무진(계명대 교수) 김문기(부경대 사학과) 김문식(단국대 사학과 교수) 김미엽(성신여대 인문과학연구소 연구원) 김미현(성균관대 박사과정) 김민석(한양대 대학원 박사과정) 김민철(민족문제연구소) 김배철(청주교대 교수) 김백철(서울대규장각) 김병우(대구한의대) 김보영(한양대 강사) 김봉렬(경남대 인문학부 교수) 김선경(역사학연구소) 김선미(부산대 사학과) 김선호(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과정) 김성보(연세대 사학과 부교수) 김성우(대구한의대 교수) 김성준(서울대 대학원) 김세봉(단국대 동양학연구소) 김소남(한국역사연구회 현대사분과) 김수현(한양대 사학과 박사과정) 김순덕(서울대규장각 선임연구원) 김순자(한신대 학술연구교수) 김승(부산대 사학과 강사) 김승태(민족문제연구소 연구위원) 김시황(경북대 한문학과 명예교수) 김연희(서울시립대 대학원) 김영미(국민대일본학연구소) 김영미(이화여대 사학전공 교수) 김영범(대구대 교수) 김영진(성균관대 사학과 박사과정) 김영희(연세대 국학연구원) 김용선(한림대 사학과 교수) 김용흠(연세대 국학연구원 연구교수) 김우택(서울대 국사학과 박사과정) 김웅호(서울시립대 서울학연구소 수석연구원) 김윤경(서울대 서양사학과 강사) 김은경(숙명여대) 김은숙(한국교원대 역사교육과 교수) 김의환(충북대) 김익한(명지대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교수) 김인걸(서울대 국사학과 교수) 김인호(광운대 교양학부 교수) 김인호(한양사이버대 교수) 김재웅(고려대 대학원 박사과정) 김정숙(영남대 국사학과 교수) 김정인(춘천교대 교수) 김종은(숙명여대 대학원 박사과정) 김종준(서울대규장각 선임연구원) 김주란(경북대 사학과) 김주영(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연구원) 김주완(한국제노사이드연구회) 김준혁(중앙대 강사) 김준형(경상대 역사교육과 교수) 김지수(전남대 법학과 부교수) 김지연(국립중앙박물관) 김지영(숙명여대 한국사학과 박사과정) 김지희(숙명여대 한국사학과 박사과정) 김진영(민족문제연구소 연구원) 김진한(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과정) 김창록(경북대 법과대학 교수) 김충현(충남대 사학과) 김태영(경희대 사학과 명예교수) 김태우(서울대 강사) 김태웅(서울대 역사교육과 교수) 김한종(한국교원대 역사교육과 교수) 김항기(동국대 사학과 석사과정) 김현숙(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 김형국(포항해양과학고) 김형수(한국국학진흥원) 김호범(부산대 경제학과 교수) 김훈식(인제대 역사고고학과 교수) 김희곤(안동대 사학과 교수) 김희교(광운대 교수) 김희선(서울시립대 국사학과 강사) 나애자(한국역사연구회 근대사분과) 나희라(진주산업대 교양학부 교수) 남기현(성균관대 사학과 박사과정) 남동신(덕성여대 사학과 교수) 남무희(국민대) 남미전(동아대 사학과) 남재우(창원대 사학과 교수) 남종국(동국대 사학과 교수) 남지대(서원대 역사교육과 교수) 남철호(대구사학회) 노명환(한국외대 사학과 교수) 노영기(조선대) 노중국(계명대 사학과 교수) 도면회(대전대 역사문화학과 교수) 도현철(연세대 교수) 라정숙(숙명여대 대학원 박사과정) 류승렬(강원대 교수) 류영철(영남대 강사) 류은하(영산대 시간강사) 류준범(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 류한수(상명대 교수) 류현희(한국역사연구회 고대사분과) 문수현(경희대 인문학연구원 연구교수) 문영주(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 문용식(고려대 강사) 문용호(양산제일고) 문중양(서울대 국사학과 교수) 문창로(국민대 사학과 교수) 민덕기(청주대 역사문화 교수) 민유기(광운대 교양학부 조교수) 박건주(전남대 사학과 강사) 박걸순(충북대 사학과 교수) 박경수(강릉대 일본학과 교수) 박광명(동국대 사학과 석사과정) 박광연(한국역사연구회 중세사1분과) 박대재(고려대 한국사학과 교수) 박만규(전남대 역사교육과 교수) 박맹수(원광대 사학과 교수) 박상철(전남대 사학과 교수) 박선애(동명대 교수) 박성준(서울대규장각) 박수현(민족문제연구소) 박순준(동의대 사학과 교수) 박우룡(서강대 연구교수) 박원용(부경대 사학과 교수) 박원홍(고려대 한국사학과) 박유미(상명대 대학원 박사과정) 박윤선(상해복단대 한국연구중심) 박윤재(연세대 연구교수) 박은경(동아대 고고미술사학과 교수) 박은경(동아대 고고미술사학과 교수) 박은숙(서울시사편찬위원회) 박정애(숙명여대 사학과) 박종기(국민대 국사학과 교수) 박종린(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연구교수) 박종진(숙명여대 한국사학과 교수) 박준성(역사학연구소) 박준형(한국역사연구회 고대사분과) 박지영(동아대 사학과 석사) 박진빈(경희대 사학과 교수) 박진우(숙명여대 일본학과 교수) 박진태(대진대 사학과 교수)박진훈(명지대 사학과 조교수) 박진희(한국역사연구회 현대사분과) 박찬규(단국대 동양학연구소) 박찬문(제주대 사학과 교수) 박찬승(한양대 사학과 교수) 박찬흥(고려대 연구교수) 박천수(경북대 교수) 박철하(숭실대 강사) 박태균(서울대 교수) 박평식(청주교대 사회과교육과 교수) 박현순(서울대규장각) 박호성(서강대 교수) 박화진(부경대 사학과 교수) 박환(수원대 사학과 교수) 박흥식(서울대 서양사학과 교수) 반병률(한국외대 사학과 교수) 방지원(신라대 교수) 배병욱(동아대 사학과 강사) 배석만(부산대 한국민족문화연구소 연구원) 배영순(영남대 국사학과 교수) 배은아(이화여대) 백길남(연세대 사학과 석사졸업) 백승옥(부산경남사학회) 백승철(연세대 국학연구원 교수) 백영미 백영서(연세대 사학과 교수) 변광석(부산대 강사) 변동명(전남대 이순신해양문화연구소 부교수) 변정심(대구가톨릭대 역사교육과 외래강사) 서명일(고려대 박물관) 서영건(부산대 사학과) 서인원(한성대 강사) 서정복(충남대 명예교수) 서정훈(울산대 역사문화학과 교수) 서종태(호남교회사연구소 연구실장) 서중석(성균관대 사학과 교수) 성백용(한남대 사학과 교수) 소현숙(한양대) 손동유(한국역사연구회 근대사분과) 손병규(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HK교수) 손승회(영남대 사학과 교수) 손정미(대가야박물관) 손철배(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송규범(서원대 역사교육과 교수) 송용덕(서울대 국사학과) 송웅섭(서울대규장각 연구원) 송찬섭(방송대 문화교양학과 교수) 송호상(계명대 사학과 강사) 송호정(한국교원대 역사교육과 교수) 신경철(부산대 고고학과) 신동하(동덕여대 국사학과 전공) 신민철(서울대 과학사및과학철학 박사과정) 신세라(모스크바국립대 역사학부 박사과정) 신순철(원광대 사학과 교수) 신안식(숙명여대 다문화통합연구소 연구교수) 신영희(부산대 사학과) 신은제(동아대 사학과 강사) 신주백(서울대규장각) 신태갑(동아대 사학과 교수) 심재석(방송대 강사) 심재우(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심재훈(단국대 사학과 교수) 심철기(연세대 대학원 박사과정) 안병우(한신대 국사학과 교수) 안환(부산경남사학회) 양명수(이화여대) 양미숙(동아대 강사) 양상진(삼괴중) 양상현(울산대 역사문화학과 교수) 양정심(성균관대) 양정현(부산대 교수) 양흥숙(부산대 한국민족문화연구소) 여호규(한국외대 사학과 부교수) 연갑수(서울역사박물관) 염복규(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 염운옥(고려대) 염정섭(전북대 HK교수) 예대열(고려대 한국사학과 박사과정) 오보경(충남대 대학원 석사과정) 오부윤(인덕대 교수) 오수창(한림대 사학과 교수) 오영교(연세대 역사문화학과 교수) 오인택(부산교대 사회교육과 교수) 오정우(광주여대 교수) 오제연(서울대 국사학과 대학원) 오종록(성신여대 사학과 부교수) 오항녕(충북대) 오흥식(성균관대 사학과 시간강사) 왕현종(연세대 역사문화학과 교수) 우인수(경북대 교수) 원영미(울산대 역사문화학과 강사) 위은숙(영남대 민족문화연구소) 유경순(역사학연구소 연구원) 유승원(가톨릭대 교수) 유승희(서울시립대 HK교수) 유영옥(부산대 인문한국 HK연구교수) 유장근(경남대 교수) 유재건(부산대 사학과 교수) 유현(동아대 사학과) 유현경(고령군 대가야박물관) 유현재(서울대규장각) 윤경로(한성대 총장) 윤경진(경상대 사학과 교수) 윤대원(서울대규장각 책임연구원) 윤덕영(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 윤시원(성균관대 사학과 석사과정) 윤용출(부산대 역사교육과 교수) 윤용혁(공주대 교수) 윤원영(경희대 사학과) 윤재석(경북대 사학과 교수) 윤지현(울산대 역사문화학과) 은정태(대림대 강사) 이강래(전남대 사학과 교수) 이강한(인하대 BK21사업단) 이개석(경북대사학과 교수) 이경구(전북대 사학과 교수) 이경구(한림대 한림과학원 HK연구교수) 이경미(한국외대 사학과 박사과정) 이광수(부산외대 러시아인도통상학부 교수) 이광욱(동아대 사학과 강사) 이규철(가톨릭대 국사학과) 이기영(동아대 사학과 교수) 이기훈(목포대 역사문화학부 교수) 이동인(임원경제연구소) 이동헌(한양대 강사) 이명선(숙명여대 석사과정) 이명숙(경희대) 이문기(경북대 역사교육과 교수) 이민아(서울대 국사학과 대학원) 이병례(성균관대) 이병휴(경북대 역사교육과 명예교수) 이병희(한국교원대 역사교육과 교수) 이상길(경남대 교수) 이상의(연세대 국학연구원) 이상찬(서울대 교수) 이석규(한양대 사학과 교수) 이선아(성균관대 사학과 박사과정) 이성임(서울대규장각 연구원) 이성주(강릉대 사학과 부교수) 이성환(계명대 일본학과 교수) 이세영(한신대 국사학과 교수) 이송순(한국역사연구회 근대사분과) 이송희(신라대 사학과 교수) 이수원(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수환(영남대 국사학과 교수) 이승렬(연세대 사학과) 이승민(가톨릭대 대학원생) 이승민(동국대 강사) 이신철(성균관대 연구교수) 이애숙(연세대 대학원 박사과정) 이영석(광주대 외국어학부 교수) 이영애(경기도 박물관) 이영학(한국외대 교수) 이영호(인하대 사학과 교수) 이용기(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이용재(전북대 사학과 교수) 이용창(민족문제연구소 책임연구원) 이우석(한국역사연구회 중세사1분과) 이욱(한국국학진흥원) 이원배(고려대 한국사학과 고대사전공) 이윤갑(계명대 사학과 교수) 이윤상(창원대 사학과 교수) 이임하(성균관대) 이정민(서울대 국사학과 강사) 이정빈(경희대 사학과) 이정선(서울대 대학원) 이정숙(부산가톨릭대) 이정신(한남대 사학과 교수) 이정은(역사문제연구소) 이정호(고려대 BK21한국사학교육연구단) 이정훈(한국역사연구회 중세사1분과) 이종범(조선대 교수) 이종봉(부산대 사학과 교수) 이종서(울산대 역사문화학과 교수) 이주현(한남대 사학과 교수) 이주환(한국역사연구회 현대사분과) 이준구(대구한의대 교수) 이진모(한남대 사학과 교수) 이진옥(부산대 사학과 강사) 이진한(고려대 교수) 이태훈(연세대 강사) 이필은(나사렛대) 이학수(부산경남사학회) 이한상(대전대 교수) 이항준(서울여대 사학과) 이해준(공주대 사학과 교수) 이현숙(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이현진(서울대규장각) 이형우(영남대 교수) 이혜민(연세대 사학과 강사) 이혜옥(한국외대) 이호룡(한국역사연구회 현대사분과) 이환병(등촌고 교사) 이효형(부산대 한국민족문화연구소 연구원) 임경석(성균관대 사학과 교수) 임민혁(역사실학회 총무이사) 임병훈(경북대 사학과 교수) 임선화(전남대 박사과정) 임세권(안동대 사학과 교수) 임송자(성균관대 연구교수) 임학성(인하대 한국학연구소 교수) 임헌영(역사문제연구소 운영위원) 임혜련(숙명여대 강사) 장동표(부산대 역사교육과 교수) 장미애(가톨릭대) 장병인(충남대 국사학과 교수) 장선화(동아대 사학과) 장성준(한신대 국사학과 석사과정) 장세룡(부산대 한국민족문화연구소 HK교수) 장신(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 장연옥(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방문교수) 장영민(상지대 교수) 장영숙(상명대) 장준철(원광대 사학과 교수) 전경숙(숙명여대 박사) 전국역사교사모임() 전덕재(경주대 교양과정부 교수) 전명혁(한국외대) 전영섭(부산대 역사교육과 강사) 전영욱(서울시립대 대학원생) 전영준(중앙대 연구교수) 전우용(서울대병원 병원역사문화센터 교수) 전제현(국민대 박사과정) 전진성(부산교대 사회교육과 교수) 전현수(경북대 사학과 교수) 전형택(전남대 역사교육과 교수) 전호태(울산대 역사문화학과 교수) 정동락(대가야박물관) 정동준(성균관대BK21사업단 박사후연구원) 정동훈(서울대 대학원) 정미성(서울대 국사학과 강사) 정병삼(숙명여대 한국사학과 교수) 정병욱(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 정성일(광주여대 교수) 정숭교(한국역사연구회 근대사분과) 정연태(가톨릭대 국사학과 교수) 정요근(숙명여대 다문화통합연구소 연구원) 정용욱(서울대 국사학과 교수) 정재훈(경상대 사학과) 정재훈(서울대 HK연구원) 정진상(경상대 사회학과 교수) 정진아(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연구교수) 정진영(안동대 사학과 교수) 정창렬(한양대 명예교수) 정창현(국민대 교양과정부 겸임교수) 정태헌(고려대 한국사학과 교수) 정학수(숙명여대 다문화통합연구소 연구원) 정해은(군사편찬연구소) 정현백(성균관대 교수) 정호훈(연세대 국학연구원) 조경철(연세대 사학과 강사) 조광(고려대 한국사학과 교수) 조규태(한국민족운동사학회 연구이사) 조낙영(서울대 강사) 조명근(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 조미은(성균관대 박사과정) 조병로(경기대 사학과 교수) 조성운(교토대학 인문과학연구소) 조세열(민족문제연구소) 조세현(부경대 사학과 교수) 조승래(청주대 교수) 조영광(경북대 사학과 강사) 조원래(순천대 사학전공 교수) 조원옥(부산대 사학과 강사) 조윤선(청주대 교수) 조재곤(한국역사연구회 근대사분과) 조준희(대종교) 주경미(부경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연구교수) 주명철(한국교원대 역사교육과 교수) 주웅영(대구교육대 사회과 교수) 진상원(동아대 사학과) 차미희(이화여대 사회생활과 교수) 차선혜(경희대) 차인배(동국대 강사) 차철욱(부산대 한국민족문화연구소) 채상식(부산대 사학과 교수) 채웅석(가톨릭대 국사학과 교수) 최갑수(서울대 서양사학과 교수) 최경선(연세대 사학과 석사졸업) 최덕경(부산대 사학과 교수) 최보영(동국대 대학원 사학과) 최연식(목포대 역사문화학과 교수) 최연주(동의대 사학과 교수) 최영심(김해외국어고) 최영태(전남대 사학과 교수) 최원규(부산대 교수) 최윤오(연세대 사학과 교수) 최은진(한양대 석사과정) 최인기(한국역사연구회 중세사2분과) 최진규(조선대 사학과 교수) 최해룡(대구청소년대안교육원) 최현미(경북대 사학과 강사) 최혜주(한양대 연구교수) 최홍조(경북대 강사) 하세봉(한국해양대 동아시아학과 교수) 하유식(부산대) 하일식(연세대 사학과 교수) 하종문(한신대 일본지역학과 교수) 하지영(동아대 사학과) 한명근(숭실대 박물관) 한명기(명지대 사학과 교수) 한모니까(가톨릭대) 한문종(전북대 교수) 한봉석(성균관대 사학과 박사과정) 한상권(덕성여대 사학과 교수) 한성민(동국대 사학과 강사) 한성욱(한국문화유산연구원) 한승훈(고려대 한국사학과 박사수료) 한시준(단국대 역사학과 교수) 한운석(고려대 교수) 한정숙(서울대 서양사학과 교수) 한정훈(부산대 사학과) 한창균(한남대 역사교육과 교수) 한철호(동국대 역사교육과 교수) 한홍구(성공회대 교수) 한희숙(숙명여대 한국사학과 교수) 함순섭(국립대구박물관) 허수(동덕여대 연구교수) 허신혜(홍익대 강사) 허영란(울산대 역사문화학과 교수) 허원(서원대 역사교육과 교수) 허원영(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연구원) 허은(고려대 한국사학과 교수) 허종(충남대 국사학과 교수) 허태용(고려대 강사) 현재열(부산대 사학과) 현종철(경희대 박사과정) 홍문기(서울대 국사학과) 홍석률(성신여대 조교수) 홍순권(동아대 사학과 교수) 홍순민(명지대 교수) 홍영기(순천대 인문학부 교수) 홍영의(숙명여대 연구교수) 홍정완(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 황병주(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 황보영조(경북대 사학과 교수) 황인정(이화여대 사학과)

Overseas

Charles Armstrong, Professor, Columbia University
Donald Baker, Professor,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Edward J. Baker, Professor, Hanyang University
Remco E. Breuker, Researcher, Leiden University
Mark Caprio, Professor, Rikkyo University
Edward Chang, Professor, University of California at Riverside
Kornel Chang, Professor, University of Connecticut
Hyaeweol Choi, Professor, Arizona State University
Jennifer Jihye Chun, Professor,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Hye Seung Chung, Professor,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Michael Chwe, Professor, UCLA
Donald N. Clark, Professor, Trinity University
Nicole Cohen, Postdoctoral Fellow, Columbia University
Bruce Cumings, Professor, University of Chicago
Lisa Kim Davis, Professor, UCLA
Brett de Bary, Professor, Cornell University
Koen De Ceuster, Professor, Leiden University
John DiMoia, Professor,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Jamie Doucette, Lecturer,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Alexis Dudden, Professor, University of Connecticut
John Duncan, Professor, UCLA
Thomas Duvernay, Professor, Handong Global University
Carter J. Eckert, Professor, Harvard University
Marion Eggert, Professor, Ruhr University
Henry Em, Professor, Korea University
Stephen Epstein, Professor, Victoria University of Wellington
John Feffer, Editor, Foreign Policy in Focus
Norma Field, Professor, University of Chicago
Takashi Fujitani, Professor,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Mel Gurtov, Professor, University of Oregon
Dennis Hart, Professor, University of Pittsburgh
Martin Hart-Landsberg, Professor, Lewis and Clark College
Laura Hein, Professor, Northwestern University
Todd A. Henry, Professor, Colorado State University
Christine Hong, Postdoctoral Fellow,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Theodore Hughes, Professor, Columbia University
Kyung Moon Hwang, Professor,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Sheila Miyoshi Jager, Professor, Oberlin College
Roger L. Janelli, Professor, Indiana University
Kelly Jeong, Professor, 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
Jennifer Jung-Kim, Editor, UCLA
George Kallander, Professor, Syracuse University
Namsoon Kang, Professor, Texas Christian University
Ken Kawashima, Professor, University of Toronto
Daniel Y. Kim, Professor, Brown University
Elaine Kim, Professor,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Hyung-A Kim, Professor,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Jina Kim, Professor, Smith College
Joy Kim, Professor, Princeton University
Jungwon Kim, Professor,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
Kyung Hyun Kim, Professor,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Sang-Hyun Kim, Postdoctoral Fellow, Harvard University
Sun-Chul Kim, Professor, Barnard College/Columbia University
Sun Joo Kim, Professor, Harvard University
Suzy Kim, Professor, Boston College
Taik Kyun Kim, Professor,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Thomas P. Kim, Professor, Scripps College
Youngnan Kim-Paik, Professor, University of Wisconsin, Milwaukee
Ross King, Professor,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Lev R. Kontsevich, Researcher, Russian Academy of Sciences
Hagen Koo, Professor,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J. Victor Koschmann, Professor, Cornell University
Tae Yang Kwak, Professor, Ramapo College of New Jersey
Nayoung Aimee Kwon, Professor, Duke University
Gari Ledyard, Professor, Columbia University
Eun-Jeung Lee, Professor, Free University Berlin
James Kyung-Jin Lee, Professor, 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Barbara
Namhee Lee, Professor, UCLA
Timothy S. Lee, Professor, Texas Christian University
Walter K. Lew, Professor, University of Miami
John Lie, Professor,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Ramsay Liem, Professor, Boston College
Richard D. McBride, Professor, Brigham Young University
Gavan McCormack, Professor,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Yong Soon Min, Professor,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Seungsook Moon, Professor, Vassar College
Jane Myong, Professor, Sinclair Community College
Sung-Deuk Oak, Professor, UCLA
Robert Oppenheim, Professor, University of Texas, Austin
Hyung Il Pai, Professor, 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Barbara
Gary Pak, Professor,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Albert L. Park, Professor, Claremont McKenna College
Andrew Sung Park, Professor, United Theological Seminary
Chan Park, Professor, Ohio State University
Eugene Y. Park, Professor,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Jin Young Park, Professor, American University
Pori Park, Professor, Arizona State University
Samuel Perry, Professor, Brown University
Michael J. Pettid, Professor,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inghamton
Leslie Pincus, Professor, University of Michigan
Janet Poole, Professor, University of Toronto
Jorge Rafael Di Masi, Professor, National University of La Plata
Michael E. Robinson, Professor, Indiana University
Lawrence Rogers, Professor, University of Hawaii at Hilo
Alfredo Romero Castilla, Professor, National University of Mexico
Youngju Ryu, Professor, University of Michigan
Naoki Sakai, Professor, Cornell University
Wesley Sasaki-Uemura, Professor, University of Utah
Werner Sasse, Professor, University of Hamburg
Andre Schmid, Professor, University of Toronto
Mark Selden, Professor,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inghamton
Jungmin Seo, Professor, University of Hawaii, Manoa
Gi-Wook Shin, Professor, Stanford University
Edward J. Shultz, Professor, University of Hawaii, Manoa
Tatiana Simbirtseva, Lecturer, Russian State University for the Humanities
Eric Sirotkin, Chair, National Lawyers Guild Korean Peace Project
Min Suh Son, Professor, Johns Hopkins University
Jesook Song, Professor, University of Toronto
Min Hyoung Song, Professor, Boston College
Jae-Jung Suh, Professor, SAIS-Johns Hopkins University
Serk Bae Suh, Professor,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
Seung Hye Suh, Professor, Scripps College
Vladimir Tikhonov (Pak Noja), Professor, Oslo University
Jun Uchida, Professor, Stanford University
So Jung Um, Graduate Student, University of Michigan
Luc Walhain, Professor, St. Thomas University
Boudewijn Walraven, Professor, Leiden University
Kenneth Wells, Professor,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Rob Wilson, Professor, 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Cruz
Hyangsoon Yi, Professor, University of Georgia
Theodore Jun Yoo, Professor,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Kyoim Yun, Professor, University of Kansas
----------------------BEGIN-----------------
Sent by: Do Myoun-Hoi [To Myon-hoe], Chairperson, Organization of Korean Historians (Han’guk yoksa yon’guhoe)

Translated and forwarded by the Steering Committee, Alliance of Scholars Concerned about Korea (ASCK)

Statement by Historians in South Korea and OverseasWe [the undersigned] demand that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top the revision of [high school] history textbooks, undermining the principle of political neutrality in education.

On October 8th, twenty one academic associations related to the field of history held a press conference, criticizing the government’s plan to revise modern Korean history textbooks [used in high schools].The following day, the Joint Committee for the Resolution of the History Textbook Issue, composed of 39 groups – including the National Association of History Teachers, National University Workers’ Union, and Asia Peace and History Education Network – also held a press conference in front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They did so because, instead of safeguarding political neutrality in education and respecting historical expertise,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has brought about a crisis in historical research and education. But the Ministry has refused to acknowledge such criticism/opposition, and continues to stick to its plans for revision.On October 15th, the Ministry announced that it would “pursue a balanced revision of textbooks by the end of November reflecting the academic and educational perspectives in a comprehensive manner” by utilizing the report submitted by the National Institute ofKorean History entitled “Review of modern Korean history textbooks and Proposed Guidelines for Narration” and the participation of the Association of Experts in History Education made up of teachers, educational professionals and professors.The textbooks that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plans to revise had already been reviewed in 2004, 2005 and 2006, and [in those reviews] were not judged to be “left-leaning.” If the revisions are carried out [only] because the new President, Lee Myung-bak, proposed such changes as part of his so-called policy of “normalization of textbooks,” will future administrations also revise textbooks whenever there is a change in government? If that were to happen, political neutrality in education will be undermined, and there will be a proliferation of research on modern Korean history that caters solely to the government in power.Moreover, the way the Ministry has pursued the revision of history textbooks does not conform to the Regulations concerning Textbooks. According to these regulations, the Ministry may order the authors or the publishers to revise the contents, and if such orders go unheeded, the Ministry may revoke its official approval or suspend publication and circulation of the textbooks within one year. But even in such cases, the regulations have no provisions for the direct revision of textbooks by the government [as the government threatens to do].The report submitted by the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History did make note of 49 different revisions to be made in the textbooks to enhance validity and fairness, avoiding bias in historical interpretation, but did not provide detailed guidelines for the 257 different expressions deemed problematic by the Ministry.It is of grave concern that the current attempt to revise history textbooks appears to be driven by a specific political agenda to homogenize history textbooks, as demanded by the "New Right" and parts of the governing group.First, the Ministry’s revision of history textbooks, by allowing only one historical interpretation, prevents diverse interpretations, based on accumulated historical research,from being reflected in the textbooks. This suppression of diversity leads to the repression of academic freedom in research and publication.Second, the Ministry’s revisions will further narrow the range of historical interpretations that had been guaranteed to some extent under the textbook authorization system. This distortion of the textbook authorization system will result in the publication of authorized textbooks that are no different from the government authored textbooks that were published under the Yushin System. This will result in the infringement of history teachers’ right to teach, and students’ right to learn.Third, the homogenization of history education will undermine students’ creative and spontaneous learning and furthermore hamper the cultivation of open-ended and pluralistic thought necessary in the age of globalization.Because the Ministry’s attempt to revise history textbooks will inevitably lead to the erosion of academic freedom and political neutrality in education, we, the undersigned scholars of history, hereby launch a nation-wide signature campaign and make the following demands:1. The Ministry must respect the research findings of historians and guarantee political neutrality in education.1. The Ministry must listen to the voices of historians and drop its plan to revise history textbooks for political purposes.1. The Ministry must stop exerting unjust external pressure on the publishers and the writers of history textbooks.

전국 역사학자 선언교육과학기술부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는 교과서 수정 작업을 중단하라!지난 10월 8일 전국의 21개 역사학 관련 학회는 정부의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수정 시도에 대해 그 부당함을 지적하는 기자회견을 한 바 있다. 이튿날에는 전국역사교사모임 등 교사 단체와 전국대학노동조합,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등 39개 단체로 구성된 ‘교과서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교육과학기술부 앞에 모여 역사 교과서 수정 시도를 중단하라는 기자회견을 하였다. 역사학의 전문성을 존중하고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해야 할 교육과학기술부가 오히려 역사 연구와 교육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교과부는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서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제 갈 길만 가고 있다. 10월 15일 국사편찬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한국근현대사 교과서 검토 및 서술방향 제언」이란 보고서와 교원․교육전문직․교수 등으로 구성한 역사교육전문가협의회란 조직을 활용하여 11월 말까지 ‘학술적․교육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균형잡힌 교과서 수정․보완을 추진’하겠다고 하였다.그런데 교과부가 수정․보완하겠다는 현행 교과서는 이미 2004년, 2005년, 2006년 세 차례에 걸쳐 ‘좌편향’이 아니라고 확인해 주었던 바로 그 교과서이다. 정권이 바뀌고 이명박 대통령이 ‘교과서 정상화’라는 미명 하에 역사교과서 수정 의지를 밝혔다고 하여 이전에 내렸던 결론을 번복한다면, 향후 정권이 다시 바뀔 경우에도 그 정권의 요구대로 교과서를 수정할 것인가? 그렇게 될 경우 대한민국에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은 보장될 수 없을 것이며 한국 근현대사 연구 또한 정권의 입맛에 맞는 연구만 무성해질 것이다.게다가 현재 교과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과서 수정 방식은 「교과용도서에관한규정」에도 없는 불법적 행태이다. 동 법령에는 교과부가 저작자 또는 발행자에게 수정을 명하고 이에 불복할 경우 검정 합격을 취소하거나 1년 이내 발행을 정지시키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을 뿐, 직권 수정이란 조항은 어디에도 없다.교과부에 제출된 국사편찬위원회의 보고서에도 역사 해석의 편향성을 피하면서 교과서 내용의 타당성과 공정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여 49개 항의 교과서 서술 방향을 제시하였을 뿐, 교과부가 요청한 257개 표현에 대한 구체적인 수정 지침이 없다.결국 교과부의 수정 시도에는 뉴라이트라는 특정 정파와 집권 세력 일각에서 요구하는 대로 교과서의 내용을 획일적으로 바꾸겠다는 정치적 의도가 깔려 있다고 보지 않을 수 없으며, 이는 다음 몇 가지 점에서 심히 우려된다.첫째, 교과부의 교과서 수정 작업은 오직 한 가지 역사 해석만 서술하게 함으로써 그동안 축적된 다양한 역사 연구 성과가 교과서에 반영될 수 없게 만들 것이다. 이는 곧 학문 연구와 출판의 자유를 억압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둘째, 불완전하나마 검인정 교과서 제도에서 보장되었던 다양한 역사 해석의 폭이 줄어들고 검정제도를 왜곡시켜, 유신체제하의 국정 교과서와 다름없는 검인정 교과서를 양산하게 될 것이며, 이는 역사 교사의 교권과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셋째, 획일적인 역사 교육은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학습을 저해하고 나아가서 국제화 시대에 필요한 개방적이고 다원적인 사고 능력 양성에 치명적인 독소 작용을 할 것이다.요컨대, 교과부의 교과서 수정 시도는 학문의 자유와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할 것이 틀림없기에 우리 역사학자들은 다시금 교과부에 다음과 같은 요구를 제출하며, 우리의 정당한 의사를 관철하기 위하여 전국적인 서명 운동에 돌입하는 바이다.1. 교육과학기술부는 역사학계의 연구 성과를 존중하고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라!1. 교육과학기술부는 역사학계의 목소리를 겸허히 수용하여 현재 정치적인 목적 하에 진행하고 있는 교과서 수정 작업을 중단하라!1. 교육과학기술부는 교과서 출판사와 집필자에 대한 부당한 외압을 중단하라!